위원회소개

대표위원장 인사말

북항야경
세계박람회는 올림픽, 월드컵과 더불어
전 세계인이 함께하는 지구촌 최대의 국제행사입니다.

2022년 새해에 회원님과 시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올해는 2030년 세계박람회유치를 위해 중요한 한 해입니다. 부산은 러시아 모스크바, 이태리 로마,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우크라이나 오데사 등과 유치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온라인 BIE총회에서 부산세계박람회의 주제, 개최지로서 부산의 매력과 당위성을 발표하여 170개 회원국의 관심을 이끄는 성과를 냈고 두바이엑스포(2021.10.1~2022.3.31)를 활용한 다양한 유치홍보 활동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유치계획서 제출, 두 차례의 BIE 총회 발표와 BIE 대표단의 현지실사, 그리고 개별회원국에 대한 다각적인 홍보와 교섭 활동 등 유치 성공을 향한 여러 중요한 활동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우리 위원회의 역할도 정부와 부산시, 정부 유치위원회의 활동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위원회는 그 동안 부산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열정을 결집하여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추진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엑스포 유치의 성패를 가를 2022년에는 우리의 모든 역량이 최고도로 발휘되어야 하기에 범시민유치위원회가 구심점이 되어 부·울·경 지역은 물론 범국가적으로 박람회 유치 열기를 모으는 일에 총력을 쏟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위원회는 시민과 지역사회의 참여폭을 넓힐 수 있도록 조직을 보강하여 시민위원회, 자원봉사위원회를 신설하였습니다. 지역의 원로기업, 부산상의 임원사 기업, 그리고 지역 연고 기업 등 부산을 사랑하는 다수의 기업이 '2030 세계박람회 유치후원기업(Busan Bid Backers)' 에 동참하고 기부를 해 주었습니다. 위원회는 조성된 기부금 재원을 활용하여 초중고, 대학생 등 미래세대가 박람회 가치를 이해하고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유치계획서에 부산의 특징과 강점이 명확하게 설명될 수 있도록 정부와 부산시의 준비작업을 지원하고, BIE의 현지 실사에 대비한 시민과 지역사회의 참여활동도 최대한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준비하겠습니다.

부산세계박람회는'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Transforming our world, navigating toward a better future)'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세계박람회 개최는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이후의 국제사회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여 대한민국의 국가적 위상을 높이고, 국가 균형발전과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며, 무엇보다 미래세대를 위한 국가적 프로젝트가 될 것 입니다. 아울러 부산 미래 발전과 연계된 각종 현안을 풀어내는 열쇠가 될 것이기에 우리에게는 일생일대의 소중한 기회입니다.

국가와 부산의 미래가 달린 2030년 세계박람회가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우리 위원회는 정부, 부산광역시, 정부 유치위원회와 하나 되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님들과 시민 여러분께서도 내가 주인이라는 마음으로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미래를 향한 항해'를 향한 위대한 여정에 끝까지 함께 하여 주실 것을 기대하고 믿습니다. 많은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사)2030 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  
방문자 통계